*16조선 건국-1392년 / 이성계는 인삼구이(1392)를 좋아했다
*정효공주묘-용두산 고분군
부모님과 ‘용두’산공원 관광, ‘효’녀!
*정효공주묘-불로장생사상(도교의 영향)
부모님의 불로장생을 바라는 ‘효’녀.
‘도’덕교육을 잘 받은 ‘효’녀.
*정효공주의 묘지-4 . 6 변려체
‘효’녀 이야기를 4 . 6 배판에 기록
*정효공주묘-당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
‘당’신은 효’녀!
벽돌에 ‘효’녀 이야기 기록.
[연상기억법. 화가]
*검정 호가 있는 그림-칸딘스키
검정 호를 간단(칸딘)이 ‘스키’타고 건넜다.
*갈색의 전개-칸딘스키
갈색으로만 간단(칸딘)이 전개.
*칸딘스키의 유파-표현주의
간단(칸딘)이 표현하는 칸딘스키.
*잔 다르크-루오
누가(루) ‘오’판해서 그녀를 죽였을까?
*잠자는 집시-루소
잠자는 데 누가(루) ‘소’란 떨어? ‘집’에 가!
*정효공주묘-묘비와 벽화 발견
‘효’녀 이야기가 묘비와 벽화에 전해진다.
*정혜공주묘-육정산 고분군
‘정혜’의 ‘육’감적인 몸매.
*정혜공주묘-굴식 돌방무덤(횡혈식 석실분), 돌사자상
‘정혜’의 육감적인 몸매에 ‘돌’아 버려!
‘횡 돌’아 버려!
*정혜공주묘(모줄임 구조의 천장)-고구려의 영향
‘정혜’의 몸매→‘모’난 부분을 ‘줄임’.
‘정혜’의 몸매는 ‘고구’마 다이어트 효과.
[중국사암기법] 황제黃帝
*유소씨-나무로 집을 만듬
당신(유)이 소유(유소)한 집.
*복희씨와 여와는 오누이였고, 결혼하여 인류를 낳음
여복이(여, 복) 많군!
*황제의 성-공손→희성姬性
황제가 공손해? 어울리지 않아, 바꿔!
황제는 계집(후궁)이 많다. (姬 계집 희)
*황제-판천에서 신농씨의 후예를 격파
가난한 ‘농’군이 ‘판’돈 ‘천’원 걸고 황제와 싸웠으니....
*황제와 치우의 대전투
내가 황제다! 치워(치우)라, 내가 황제다!
*황제-훈육족을 공격
무서운 ‘훈육’선생님도 황제에겐 죽 쑨다.
163. 댓글 소개. 부여-영고. 고구려-동맹. 동예-무천
/ ‘부엉’이가 ‘고동’을 불며 ‘동무’를 부른다
*왕산악(양원왕)-거문고
‘왕’이 ‘산악’을 등산하면서 ‘양원’제를 구상.
*옥보고-거문고
옥(보물) 보고 검은(거문) 마음을 품다.
*옥보고(경덕왕)-신라 거문고의 명인
옥 보고 신나(신라)!
‘옥 보고’도 ‘경’이 ‘덕’이 없어서 못 알아봤어.
*백결선생(자비왕)-거문고
‘자비’로운 백결선생, 검은(거문) 마음 없다.
*우륵-가야금
우르르(우륵) 몰려 ‘가’지 마세요.
*우륵(가실왕. 진흥왕)
‘가실’ 때 우르르(우륵) 몰려가지 마세요.
우르르(우륵) 넘어지면 ‘진’짜 ‘흥’미진진!
[연상기억법]
*이백-시선
‘이백’원은 ‘선’선히 내준다. 그까이꺼 뭐 이백원 쯤이야!
*두보-시성
‘두’고 ‘보’라구, 꼭 ‘성’공하고 말테니까!
*왕희지-서성
‘왕’이 ‘희’안하게 계속 ‘서성’거려. 무게잡지 않고.
[백제 문화의 일본 전파]
*아직기-일본에 말 두필을 선사한 후 말 기르는 일을 맡아 봄
‘아직’도 말똥이나 치우고 있냐? 언제 출세할래?
*아직기(근초고왕)
‘아직’ 서당 근처(근초)에도 못 가 봤어요.
*아직기-도도 태자의 스승
‘아직’도 ‘도도’해?
[중국사 암기법]
*황제(헌원)-유웅씨로 불림
황제는 ‘헌병을 ’원‘없이 부릴 수 있다.
유(당신), ‘웅’장해!
*치우-이족의 왕
‘이 족’발 ‘치우’라우, 어디서 발길질이야!
*요임금의 아들-단주(후계자가 못 됨)
‘단’념해라, ‘주’상되는 걸.
*곤-치수에 실패
실패해서 ‘곤’란.
*허유-왕위를 사양함
허유, 전 못 해유~
*소부-허유의 친구
쇼부(소부)봤어야지, 이 친구야!
*상-순을 죽이려 한 이복동생
인‘상’을 쓰며 죽이려 한다.
[백제 문화의 일본 전파]
*왕인 . 아직기-논어 . 천자문
‘왕’이 ‘아직’ 논어와 천자문을 못땠다니!
*아좌태자-쇼토쿠 태자의 초상화
초상화를 그릴 테니 앉자(아좌)계세요.
*혜총-일본에 계율종 전파, 쇼토쿠 태자의 스승
‘총’명한 사람은 ‘계율’을 잘 지킨다.
‘혜’은이 ‘쇼’에 출연.
*노리사치계-불경과 불상
‘사치’스럽게 차리고 절에 놀이(노리) 다닌다.
*성왕-왕보손 . 노리사치계 파견
‘왕’이 보송보송(보손)한 손으로 ‘성’추행.
‘사치’스럽게 차리고 놀이(노리)다니면 ‘성’추행 위험.
[중국사 암기법] 순임금의 관리 임명
*우-치수 담당. 팔원-토지 관할
‘우’천시. 치수.
토지를 ‘팔원’에 팝니다.
*계-산림과 하천 관할
‘계’원끼리 산천을 관광.
*고요-형법 관할
형벌이 엄하니까 세상이 ‘고요’.
*설-윤리 도덕 담당
‘설’에는 꼭 부모님을 찾아뵈라.
*백이-제례 관장
백이 숙제를 제사.
[우리 문화의 일본 전파]
*혜자(영양왕)-일본 쇼토쿠 태자의 스승
김‘혜자’ ‘쇼’에 출연. (탤렌트)
‘혜’택받은 ‘자’식, 혜자. ‘영양’도 풍부.
*도징(영류왕)-삼론종 전함
‘도’둑ㄴ이 ‘징’그러, 유치장에(류) 쳐 넣어!
*도현(보장왕)-일본세기 저술
‘도’대체 얼마나 ‘세기’에 ‘보장’한다는 거야?
*삼국의 문화-야마토 조정의 성립, 아스카 문화의 형성에 큰 영향
‘삼국’지를 보면 ‘야마’돌고
아슬아슬(아스)해!
*다까마스 고분-일본 나라 아스카에서 발견
‘다 까마’케 탈 걸 아슬아슬(아스)하게 꺼냈어.
*다까마스 고분의 벽화-여인도와 ( )도
성좌. 초딩 때 배운 별자리 그림은 ‘다 까’먹었다.
[연상기억법. 작가]
*파한집-이인로
파한 노인, 인자한 노인.
*보한집-최자
보약 한첩 지어왔어요. 최고야 자기!
보자기(보, 자).
*관서별곡-백광홍
관서지방에서 ‘백광’이 번쩍번쩍! (오로라 현상)
*성산별곡-정철
성산에서 철이 많이 난다.
[우리문화의 일본 전파 등]
*가야 토기-스에키 토기에 영향
에스키(스에키)모가 사는 데 ‘가야’지.
*아스카 문화(비조문화)
‘비조’를 타고 날으니 아슬아슬(아스)!
*통일신라 문화로 하쿠호 문화 성립
통일되니까 나라가 ‘하’도 커서....
*일본의 가나 문자 제정-헤이안 시대 때
‘헤이’ 어디 ‘가나’? 어디가?
*헤이안 시대-외국 문화의 영향에서 벗어나려 함
‘헤이’ 비켜! 너희 들 싫어!
[중국사 암기법] 하왕조
*우왕-하왕조 건국
‘우하’하하~ 나는 왕이다!
*해중-수레 발명
수레를 타고 가면 ‘해’가 ‘중’천에 뜰 때 도착.
*익-우물 발명
우물에 ‘익’사.
*의적-술 발명
의적(산적)들 맨날 술타령.
*계왕-왕위 세습제 실시
왕위를 ‘계’속 물려준다.
*고려가 개창할 때 중국은 5대 10국시대
고려인삼 먹으니 50년은 젊게 보인다.
*왕건(연호-천수)
인품이 너그러운 왕건, ‘천수’를 다하다.
*왕건 말년 때의 국경선-청천강~영흥
인품이 너그러운 왕건, 청청(청천)하게 ‘영’원히 ‘흥’하여라!
*왕건의 의형제로 왕건을 대신하여 죽은 장수(동수전투)-신숭겸
숭! 숭(흉, 점)이 닮았다→형제로 본다.
왕건과 숭(점)이 동수(같은 수).
*복수법의 제정-경종
‘복수’를 해서 ‘경종’을 울려라!
*식목도감 설치-성종
‘식목’일 행사를 ‘성’대히 거행.
[중국사 암기법] 하왕조
*말희-하나라 걸왕의 애첩
‘하’인 ‘걸’인이 되어 말이(말희) 아니다.
*걸왕-남소에서 죽음
‘걸’인이 죽으면 ‘남’들한테 ‘소’문도 안 나.
*걸왕-탕왕에게 멸망
‘돌아온 탕자’가(탕) ‘걸’레질을 하고 새출발.
‘걸’인을 ‘탕’탕 쏴서 내쫓다.
*하나라 때부터 술을 빚기 시작
‘하’여튼 술이라면....
*의창 설치-성종
‘성의’를 다하여 도왔다.
*최승로의 시무 28조 채택-성종
이팔(28)청춘 때 ‘성’욕이 왕성.
*시무 28조-태조~경종의 정치를 평가
‘경종’을 울리기 위해 바칩니다.
*29관등 정비-문종
문(공부) 잘하면 이구(29)동성으로 칭찬!
*삼원신수법 실시-문종
문(공부) 잘하는 사람은 신수도 훤해!
*조창 설치-성종 . 문종
성적이 낮으면, 문(공부)을 못하면 ‘조금’ 창피.
*족보 편찬-문종
족보는 문중(문종)의 기록.
[연상기억법]
*요순시대 때 외국은 이집트 문명 시작
‘요 순’한 녀석도 ‘이집’을 ‘트’더 버리고 아파트를 샀대!
*1979년의 석유파동
석유하고 친구(79)가 됐는데.... 아이고~
*제비꽃(오랑캐꽃)
제비족은 오랑캐같이 나쁜 ㄴ!
*근친혼의 금지-선종
‘선’한 종자 낳으려고 금지.
*여진정벌-숙종 . 예종
‘예’쁜 ‘여’자를 ‘숙’소에 데려와라.
*복원궁 건립-예종
‘예’쁜 얼굴로 ‘복원’해 주세요.
*측근 세력 양성-예종
‘예’쁜 애를 측근에 두어라.
*금나라에 사대 외교-인종
‘인종’들, ‘금’이라면 설설기니....
*묘청의 난 발발-인종 때
‘인종’들이 ‘묘’하게 생겼네, ‘청’색 흑색....
[중국사 암기법] 상나라
*은나라 건국-탕왕
왕이 되더니 음탕(은, 탕)한 짓만 골라 하는 군!
*상왕조-노예 제도 발달
노예상들이 많았다.
*이윤-탕왕 때 재상
‘이윤’ 보려고 ‘탕’탕 총 쏜다.
*인종 대 만불향도→활동을 금시시킴
‘만불’을 뇌물로 먹고 쇠고랑. ‘인’제 ‘종’쳤군!
*민간의 의료사업 추진-의종
‘의’료업에 ‘종’사.
*충렬왕 때 축첩이 나타남
열심히(렬) 공부해서 돈벌더니 첩부터 얻는다.
*자정원 설치-충선왕
‘자정’ 넘어서 잤다. ‘선’잠을 잤다.
*훈요10조(찬수-박술희)
술이(술희) 과해서 ‘훈’계.
*향리층의 세력이 가장 컷던 때-고려 전기
향리들의 세력이 커서 수령들이 고전(고, 전).
[중국사 암기법] 상(은)나라
*이윤이 아기 때 유신국의 임금에게 헌상됨
‘유신’헌법 만들어서 ‘이윤’ 본 거 있을까?
*반경-은허로 천도
반경 몇 km까지 ‘은’나라임을 ‘허’락한다.
*무정-부열을 등용
‘부’자가 ‘열’심히 돈 버는 것을 ‘무정’하게 생각한다.
*분사는 서경에 설치
‘분 사’서 바르고 ‘서’울 ‘경’치보러 간다. (서울 구경)
*숙종 때 남경(지금의 서울) 건설-김위제의 건의
‘위’치가 ‘제’일 좋은 서울로 옮깁시다.
서울은 ‘숙’ 성된 도시.
*서긍의 고려도경-김부식 가문, 벽란도, 산전 등 소개
‘도’자기는 ‘부식’되지 않는다.
벽난로(벽란도) 앞을 왔다갔다 하면서 ‘서’서 ‘긍’긍.
‘산전’수전 다 겪은 사람도 ‘서’서 ‘긍’긍.
*과거제도 실시할 때 쯤 서양은 신성로마제국 성립, 프랑스 카페왕조 성립
과거에 장원한 ‘신성’일, ‘카페’에서 한잔 쭉~
*김은부(안산 김씨)
‘안산’에 ‘은’근히 ‘부’잣집들이 많다.
‘안 산’다니까 ‘은’근이 ‘부’아가 치민다.
*김은부, 두 딸을 현종의 비로 납비
‘현’찰을 많이 가진 ‘은’근한 ‘부’자.
[연상기억법. 명언]
*곱사둥이에게서 그 혹을 떼어 버리면 그에게서 혼을 없애는 것이다-니체
니.. 체...... 머야 ?
*도시는 하루 아침에 세워진 것이 아니다-세르반테스
세로로(세르) ‘반’듯이 세워진 것이 아니다.
*만물의 근원은 공기-아낙시메네스
공기(날씨) 좋다! ‘아~ 낚시’하기 좋겠다!
*인주(경원) 이씨-80여 년 간이나 정권을 독점
그렇게 오랜 세월 집권했으니 ‘경원’ 당하지.
*이자연(인주 이씨)
‘자연’히 ‘인주(도장)’ 찍을 일이 많았겠지.
*김부식(경주 김씨)
‘경주’박물관의 ‘부식’되지 않은 문화재.
*김방경(안동 김씨)
‘안동’을 ‘방’문해서 하회탈 구경.
*인주 이씨는 법상종을 지지
‘인주’를 묻혀서 ‘상’장에 도장을 찍는다.
*이자연-고려 사회가 보수적인 세력을 뛸 때 집권.
정치란 ‘자연’히 보수적을 뛸 수밖에.
[중국사 암기법]
*달기-상나라 주왕의 애첩
‘달’덩이 같은 미인을 ‘상주’해서 품었다.
*왕자 비간을 죽여 심장을 난도질한 주왕
‘비’릿한 ‘간’내음. 심장을 난도질.
*유리의 옥에 갇힌 서백 창(문왕)
새벽(서백)에 창문(창문)을 열면 맑은 ‘유리’를 보는 느낌.
*주문왕이 강태공을 중용
‘주문’만 하면 낚시(강태공) 요리 금방 갔다 드려요.
거서간→차차웅→이사금→마립간
/ 걷어차 이마 빡!
*이자연, 세 딸을 문종의 비로 납비
하나가 잘되니 ‘자연’히 따라서 잘 돼!
세 딸 모두 문(공부) 잘하는 신랑을 만났어.
*이자겸의 난 발생-인종 때
‘자’기가 왕까지 ‘겸’하려고? 그럼 난 ‘인’제 ‘종’쳤네!
*이자겸-법상종 지지
‘자’기가 ‘겸’해서 ‘상’까지 다 주었다. 자기가 다 해먹었다.
*이자겸의 두 딸이 예종 인종의 비가 되었으나 폐비되었다.
두 딸은 예인선에(예, 인) 끌려가는 처량한 신세.
*이자겸은 무인 척준경을 부리며 왕위를 노렸다.
준비는 ‘척’척 잘 돼가고 있겠지.
*척준경은 정지상에게 축출
척척 잘 나가는 데 갑자기 정지!
[중국사 암기법] 상왕조
*서백-유리에 갇혔을 때 주역을 정리
드라마의 ‘주역’이 갇혔다가 탈출.
*승상 이윤, 하나라에 공납을 중지
공납을 중지하면 이윤이 적겠지.
*상왕조는 도읍을 여러 번 옮겼다
‘상’권 좋은 곳을 찾아 다녔다.
*이자겸의 난 평정-정지상
‘지상’군을 투입하여 난 평정.
*이자겸의 난 발발 때 서양은 십자군 원정.
십자군(교황), ‘자’기들이 왕까지 ‘겸’하려고 원정.
*정지상은 김부식에게 참살
‘부식’을 주지 않으니 ‘지상’군 괴멸.
*묘청(국호-대위)
대위 어깨의 청색 견장.
*묘청(연호-천개)
하늘(천)이 열리니까(개) ‘묘’하게 ‘청’색이네!
*묘청의 난 진압-김부식
놋그릇이 ‘부식’되면 ‘청’색을 띈다.
*고려시대의 백정은 농민이었다.
‘고백’하라 ‘농’치지 말고!
[연상기억법]
*음력 12월(섣달)
섯다판에서(섣) 시비(12)걸면 칼부림 나!
*경기의 소금강으로 불리는 소요산
값비싼 ‘소금’ 때문에 ‘소요’가 일어난다.
*어느 쪽에도 끼지 못하는 사람을 흔히 깍두기에 비유한다
‘깍’쟁이는 다들 싫어한다.
177. 고려시대
*중추원 설치-성종
중추신경이 마비되면 ‘성’기능이 퇴화.
*도병마사 설치-성종
‘성’병 등 ‘병마’가 끊이질 않아.
*도병마사가 도평의사사로 개편-충렬왕 때
열심히(렬) 공부해서 ‘의사’가 되었다.
*도의 책임자-안찰사
안도의(안, 도) 숨을 쉰다. 반란이라도 일어나면 큰 일.
*양계의 책임자-병마사
‘양계’장에 ‘병마’가 끼면 큰 일!
*현종 때 도병마사, 임시 회의기구로 출발
‘임시’로 ‘현’찰을 빌렸다.
*5도 양계 정비-현종 때
‘양계’장을 해서 ‘현’찰을 벌었다.
[연상기억법 작가]
*인생예찬-김진섭
노숙자에게 인생예찬? ‘진’짜 ‘섭’섭하이!
*승무-조지훈
바둑왕 조치훈의 승부(승무) 감각!
*무녀도-김동리
우리 ‘동’리에 무녀가 살아.
*경기제 시행-현종
경기가 좋아서 ‘현’찰을 많이 벌었다.
*중방 성립 시기-현종대로 추정
‘현’찰을 많이 주면 ‘중’요한 ‘방’에서 잘 수 있다.
*주진군-국경지대인 양계에 주둔
‘주 진’격부대를 국경에 둬야지.
‘양계’장의 닭으로 ‘진’수성찬을! 주현군(x)
*주현군의 모태-광군
주현군 얼굴에서 ‘광’이 난다. 한잔 했구먼!
*2군 6위 중 6위가 번상병
6일(일주일)마다 ‘번’갈아 근무.
*2군 설치(군인전 지급)-현종
2군으로 떨어지면 ‘현’찰이 적게 나온다. 야구.
*군현제도 정비-현종
군을 현대식으로 정비하는 데 현찰이 많이 들었다.